중국 로보택시, 기업 가치 상승에도 어려운 도전 “상용화는 아직 멀었다”

로보택시 기업들의 기업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 년 동안의 광고와 자율 주행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로보택시의 상용화는 아직 멀게 느껴집니다.

로보택시 기업들은 높은 가격이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도전이 되면서 수익 창출에 대한 압박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로보택시 기업들은 지정학적 긴장이 높아지면서 미국 상장이 어려워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용화가 어려운 이유는 여러 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안전, 규제, 비용 등의 문제들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알파벳의 웨이모나 제너럴 모터스의 크루즈와 같이 투자자들이 붙은 몇몇 기업과는 달리 중국의 로보택시 신생기업은 대체 수익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이두의 자율주행차 부문을 비롯한 중국 로보택시 기업들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사업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국의 로보택시 기업들은 새로운 수익화 모델의 효과를 제대로 입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금이 고갈되고 손실이 계속 쌓이면서 2024년은 중국 로보택시의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성패를 결정할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